MY MENU

치과상식

제목

[기타정보] 금연 방법 - 금단증상 대처 방법

작성자
첨부파일0
내용
1) 신경과민

갑자기 흡연을 중단하면 신경질적이 되거나 예민하게 된다.
이증상은 수 일, 수 주간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 대처방법 : 휴식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 운동. 심호흡

2) 우울증

이런 증상은 수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그렇지만 우울증 때문에 담배를 다시 피우기 시작한다면 좌절감과 죄책감으로 더 우울해 질 수 있다.
- 대처방법 : 운동을 하여 땀을 흘리고, 물이나 과일주스 음용, 몸을 편하게 눕히는 이완운동, 샤워.

3) 불안

불안, 초조, 욕구불만, 노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대개 생활과 연결되어 있어 금잔증상임을 깨닫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수일, 수 주간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 대처방법 : 따뜻한 물로 목욕이나 샤워, 가벼운 산책, 운동, 누워서 편히 쉰다.

4) 두통

혈액순환 속도가 더뎌져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얻지 못해 생기며 수 주일 내 사라진다.
- 대처방법 : 물 음용, 커피를 줄인다. 가벼운 운동, 따뜻한 물로 목욕, 샤워, 5분간 누워서 휴식

5) 갈증, 목, 잇몸, 혀의 통증

구강의 조직들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 주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 대처방법 : 얼음물 또는 주스를 한 모금씩 마신다. 양치질, 껌, 심호흡, 레몬 짜는 것을 생각한다.

6) 기침

니코틴 금단증상과 관련이 없다. 그동안 쌓였던 타르 등을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정상적인 방어과정으로 가래가 늘면서 나타난다. 수일 동안 지속되다가 사라진다.
- 대처방법 : 물을 많이 마시면 기관지에 붙어 있는 가래를 뱉어내개되며, 항생제를 피하고 가능한 기침을 약하게 한다.

7) 불면

두통, 신경과민, 기침 등의 증상에 의해서 수면장애가 발생한다.
- 대처방법 : 오후 6시 이후에는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명상, 샤워.

8) 따끔따끔 쑤시는 느낌

팔 다리 등이 쑤시는 느낌은 산소 공급이 정상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 대처방법 : 따뜻한 물로 목욕. 따끔거리는 곳은 마사지를 해준다. 가벼운 산책을 한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QUICK
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