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치과상식

제목

[기타정보] 금연 방법 - 금연 시행

작성자
첨부파일0
내용
금연 준비기간 동안 다음 4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서 흡연 습관을 바꿔 나가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1) 담배 상표 바꾸기

-  2~3주에 걸쳐 평소 피우던 담배보다 니코틴 함량이 적게 들어 있는 다른 상표의 담배로 바꿔 피우다가 금연일에 완전히 금연하는 방법
- 평소 피우던 담배 개비 수를 그대로 유지해야 몸속에 들어오는 니코틴 양은 점차 줄어들고, 낮아진 니코틴 농도에 신체가 적응하게 되므로 금연 후에 금단 증상을 줄일 수 있다.
- 1주일 씩 니코틴 함량이 낮은 단계의 담배로 바꾸는데, 바꾸기 전날 밤 남아있는 모든 담배를 버리고, 다음날 니코틴이 낮은 다른 담배로 완저히 바꾼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전 담배 개비수보다 많이 피워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다.

2) 흡연량 줄여나가기 ( 감연법 )

- 금연 시작일까지 담배를 최대한 줄여가는 방식
- 만일 11~20개비를 피운다면 하루에 3개비씩 줄여나가며, 하루에 10개비 미만을 피운다면 하루에 1개비씩 줄여나간다. 담배갑에 담배피는 시간을 적어 담배피는 횟수를 줄여나간다.
- 금연 시작일은 하루 흡연량이 5개비에 도달한 다음 날이다.

3) 흡연 시간을 늦추기

매일 첫 번째 담배를 피우는 시간을 늦춘다.
예를 들면 첫 날 오전 9시에 첫 담배를 피웠다면 다음 날은 오전 11시에 피운다.

4) 흡연 간격을 늘려나가기

- 흡연 욕구에 따라 담배를 피우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흡연하는 방법
- 흡연 간격은 계획된 시간표에 따랄 매일 조금씩 늘려나간다.
  첫 주와 둘째 주의 흡연 간격은 평소 흡연량의 2/3,1/3로 늘려나간다.
- 각 흡연 간격의 첫5분 이내만 담배를 피워야 한다.
  만약 흡연해야 할 시기를 모르고 지나쳤다면 그 담배는 피우면 안 되고, 다음 담배를 피울 까지 기다려야 한다.

5) 금연 시작 전날

- 담배를 생각나게 하는 라이타, 재떨이, 성냥을 치운다.
- 금연을 생각하게 된 이유를 하나씩 곰곰이 생각하며 결심을 굳힌다.

6) 금연 시작일

- 가족과 직장 동료들에게 금연을 시작한다는 것을 다시 확인시켜야 한다.
- 일어나자마자 니코틴 패치를 붙이는 것이 좋다.
- 오늘은 새로운 날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스스로 축하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7) 담배를 많이 피우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마련

- 식후에 흡연하는 습관이 있다면 식후에 곧바로 일어나서 산책을 하거나 양치질을 한다.
- 술을 마신다거나, 바둑을 둔다거나 하는 특별한 상황에서 흡연을 많이 한다면, 당분간 이런 자리를 피해야 한다.

8)  3분을 견딘다.

자주, 그리고 매우 담배를 피우고 싶을 것이다. 담배를 너무나도 피우고 싶어 포기하고 싶을 것이다. 특히 처음 2주 동안 증상이 심하다.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은 3분만 지나면 사라진다.
- 심호흡한다. 천천히 숨을 들이 쉬면서 하나 둘 셋을 세고, 다시 천천히 내쉬는 동작을 반복한다.
- 물을 천천히 오래 마시는 것도 좋다.
- 껌을 씹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9) 운동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한다.

10) 술은 가능한 삼가고, 과식과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산뜻하고 가볍게 식사를 한다.

커피도 좋지 않으니, 녹차를 마신다.

11) 잠은 충분히 자야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좋다. 냉수마찰이나 목욕을 하는 것도 좋다.

12)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등 치과치료를 한다면 입이 개운해지면서 더 좋은 기분을 갖게 될 것이다.

13) 금연으로 절약되는 돈으로 영화를 보거나 좋아하는 음악CD 등 뭔가 특별한 것을 구입한다.

14) 담배를 끊으면 체중이 2-5kg 정도 증가할 수 있다.

이를 막으려면 운동을 하고, 입이 심심할 때 무설탕껌이나 칼로리가 적은 당근, 오이를 씹는다.

15) 회식자리에 가게 되면 술이나 담배를 하지 않는 사람들과 주로 시간을 많이 보낸다.
식사 후 화장실을 가면서 몸을 움직인다. 과식을 하지 않고, 기름기 있는 음식을 피한다.

*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다.
담배를 피우고 싶을 때 전화를 걸어 당신이 담배를 끊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상의한다. 흡연자에게는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것이 좋다. 놀리거나 야유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피한다.

*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떠올리면서 이겨내야 한다.
처음 2주를 이겨내면 다음 한 달도 이겨낼 수 있고, 영원히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

담배를 피는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평소 스트레스를 담배나 술로 해결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금연 후에는 건전한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금연을 유지하고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 다시 흡연을 할 위험이 높아진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QUICK
MENU